1-1학기 | 1-2학기 | 2-1학기 | 2-2학기 | 3-1학기 | 3-2학기 | 4-1학기 | 4-2학기 |
---|---|---|---|---|---|---|---|
커뮤니케이션과 능력개발(TIPS) | 광고PR의 이해 (TIPS) |
커뮤니케이션이론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영상콘텐츠 기획및연출 | 미디어 정책론 | 미디어법과 윤리(CapstoneDesign) | 인공지능과 콘텐츠큐레이션 |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TIPS) | 디지털영상 미디어의 이해 (TIPS) |
언론사상사 | 글로벌문화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산업론(창업) | 소통과 미디어(PBL) | 웹진과 전자출판 제작론 | 디지털영상 제작 실습 |
영상언어의 이해와 분석 | 4차산업혁명과 미디어 | 빅데이터 스토리텔링 | 디지털영상 편집과 활용 | 미디어스타트업(CapstoneDesign) | 디지털영상콘텐츠 장르와 포맷 | ||
위기관리와 미디어 | 디지털 영상제작의 기초 | 인공지능과 데이터저널리즘 | 포토저널리즘의 이해와 실습 | 첨단 영상콘텐츠 제작 | |||
데이터와 미디어리터러시 | 커뮤니케이션 발달사 | 디지털미디어 플랫폼의 이해 | 인공지능과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 ||||
카툰과 애니메이션의 이해 |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 ||||||
인공지능활용 영상콘텐츠제작론 | |||||||
전공 필수 | 전공 선택 | 한류콘텐츠의 이해 |
1-1학기 | 1-2학기 | 2-1학기 | 2-2학기 | 3-1학기 | 3-2학기 | 4-1학기 | 4-2학기 |
---|---|---|---|---|---|---|---|
커뮤니케이션과 능력개발 | 광고PR의 이해 | 광고로배우는 심리 | 디지털마케팅 | 소비자 행동과 빅데이터 | 마케팅 PR | 디지털미디어 플래닝 | 모션그래픽 |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 디지털영상 미디어의 이해 | 마케팅기초 | 광고기획론 | 광고기획서제작(IPP)(CapstoneDesign) | 카피라이팅 | OOH 프로모션 | 헬스커뮤니케이션 |
PR 작문 (PBL) | PR캠페인 기획 | 광고사진실무 | 브랜디드콘텐츠 | 광고PR 창업 | |||
AI와 영상디자인 | 빅데이터 분석 | 디지털광고 스토리텔링 | 마케팅전략 | 사회적책임과 광고PR윤리 | |||
광고 PR 조사방법론 (PBL) | 영상광고 제작과 편집 | 광고크리에이티브(CapstoneDesign) | 글로벌PR | 위기관리 PR (CapstoneDesign) | |||
공공캠페인 (PBL) | PR사례연구 (CapstoneDesign) | ||||||
전공 필수 | 전공 선택 |
1학기 | 2힉기 | ||||||||||||
---|---|---|---|---|---|---|---|---|---|---|---|---|---|
구분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
1학년 | 전공 필수 |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TIPS)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미디어의이해(TIPS) | V | V | V | V | |
커뮤니케이션과미디어(TIPS) | 3/3 | V | V | V | V | 광고PR의이해(TIPS) | V | V | V | V | |||
2학년 | 전공 필수 |
커뮤니케이션이론 | 3/3 | V | V | V | V | ||||||
전공 선택 |
언론사상사 | 3/3 | V | V | V | V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3/3 | V | V | V | V | |
영상언어의이해와분석 | 3/3 | V | V | V | V |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 3/3 | V | V | V | V | ||
위기관리와미디어 | 3/3 | V | V | V | V | 4차산업혁명과미디어 | 3/3 | V | V | V | V | ||
데이터와미디어리터러시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제작의기초 | 3/3 | V | V | V | V | ||
커뮤니케이션발달사 | 3/3 | V | V | V | V | ||||||||
카툰과애니메이션의이해 | 3/3 | V | V | V | V | ||||||||
인공지능활용영상콘텐츠제작론 | 3/3 | V | V | V | V | ||||||||
한류콘텐츠의이해 | 3/3 | V | V | V | V | ||||||||
3학년 | 전공 선택 |
영상콘텐츠기획및연출 | 3/3 | V | V | V | V | 미디어정책론 | 3/3 | V | V | V | V |
디지털미디어산업론(창업) | 3/3 | V | V | V | V | 소통과미디어(PBL) | 3/3 | V | V | V | V | ||
빅데이터 스토리텔링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편집과활용 | 3/3 | V | V | V | V | ||
인공지능과데이터저널리즘 | 3/3 | V | V | V | V | 포토저널리즘의이해와실습 | 3/3 | V | V | V | V | ||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이해 | 3/3 | V | V | V | V | ||||||||
빅데이터분석방법론 | 3/3 | V | V | V | V | ||||||||
4학년 | 전공 선택 |
미디어법과윤리 (CapstoneDesign) |
3/3 | V | V | V | V | 인공지능과콘텐츠큐레이션 | 3/3 | V | V | V | V |
웹진과전자출판제작론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제작실습 | 3/3 | V | V | V | V | ||
미디어스타트업 (CapstoneDesign)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콘텐츠 장르와포맷 |
3/3 | V | V | V | V | ||
첨단영상콘텐츠제작 | 3/3 | V | V | V | V | ||||||||
인공지능과그래픽커뮤니케이션 | 3/3 | V | V | V | V | ||||||||
지도사항 | 과목명 변경 또는 학기 변경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이해 멀티미디어제작론 -> 인공지능활용영상콘텐츠제작론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한류콘텐츠의이해 그래픽커뮤니케이션과인공지능활용 -> 인공지능과그래픽커뮤니케이션 빅테이터와콘텐츠큐레이션 -> 인공지능과콘텐츠큐레이션 4차산업혁명과미디어산업(창엄)-> 디지털미디어산업론(창업) 빅데이터와스토리텔링 -> 빅데이터스토리텔링 빅데이터조사방법 -> 빅데이터분석방법론 데이터저널리즘 -> 인공지능과데이터저널리즘 사운드콘텐츠제작 -> 디지털영상제작의기초 텔레비전장르와포멧 -> 디지털영상콘텐츠장르와포맷 |
1학기 | 2학기 | ||||||||||||
---|---|---|---|---|---|---|---|---|---|---|---|---|---|
구분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
1학년 | 전공 필수 |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TIPS) | 3/3 | V | V | V | V | 디지털영상미디어의이해(TIPS) | 3/3 | V | V | V | V |
커뮤니케이션과미디어(TIPS) | 3/3 | V | V | V | V | 광고PR의이해(TIPS) | 3/3 | V | V | V | V | ||
2학년 | 전공 선택 |
광고로배우는심리 | 3/3 | V | V | V | V | 디지털마케팅 | 3/3 | V | V | V | V |
마케팅기초 | 3/3 | V | V | V | V | 광고기획론 | 3/3 | V | V | V | V | ||
PR작문(PBL) | 3/3 | V | V | V | V | PR캠페인기획 | 3/3 | V | V | V | V | ||
AI와영상디자인 | 3/3 | V | V | V | V | 빅데이터분석 | 3/3 | V | V | V | V | ||
광고PR조사방법론(PBL) | 3/3 | V | V | V | V | 영상광고제작과편집 | 3/3 | V | V | V | V | ||
공공캠페인(PBL) | 3/3 | V | V | V | V | ||||||||
3학년 | 전공 선택 |
소비자행동과빅데이터 | 3/3 | V | V | V | V | 마케팅PR | 3/3 | V | V | V | V |
광고기획서제작(IPP) (CapstoneDesign) |
3/3 | V | V | V | V | 카피라이팅 | 3/3 | V | V | V | V | ||
디지털광고스토리텔링 | 3/3 | V | V | V | V | 브랜디드콘텐츠 | 3/3 | V | V | V | V | ||
광고크리에이티브 (CapstoneDesign) |
3/3 | V | V | V | V | 마케팅전략 | 3/3 | V | V | V | V | ||
PR사례연구 (CapstonDesign) | 글로벌PR | 3/3 | V | V | V | V | |||||||
4학년 | 전공 선택 |
디지털미디어플래닝 | 3/3 | V | V | V | V | 모션그래픽 | 3/3 | V | V | V | V |
OOH프로모션 | 3/3 | V | V | V | V | 헬스커뮤니케이션 | 3/3 | V | V | V | V | ||
광고PR창업 | 3/3 | V | V | V | V | ||||||||
사회적책임과광고PR윤리 | 3/3 | V | V | V | V | ||||||||
위기관리PR (CapstoneDesign) | 3/3 | V | V | V | V | ||||||||
지도사항 | 과목명 변경 또는 학기 변경 영상디자인기초 -> AI와영상디자인 영상광고스토리텔링 -> 디지털광고스토리텔링 디지털영상콘텐츠제작 -> 모션그래픽 |
구분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이수권장 | 교과목명 | 학점/ 시간 | 비고 | ||||||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복수 | 부전공 | 연계 | 외국인 | ||||||
학년 | 학문 기초 | 신문방송의 이해 | 3/3 | 3 | 3 | 0 | |||||||
광고PR의 이해 | 3/3 | 3 | 3 | 0 | |||||||||
전공 필수 |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 | 3/3 | 0 | 0 | 0 | ||||||||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TIPS) | 3/3 | 0 | 0 | 0 | |||||||||
2학년 | 전공 필수 | 커뮤니케이션이론 | 3/3 | 0 | 0 | 0 | |||||||
전공 선택 | 영상문화론 | 3/3 | 0 | 0 | 0 | 0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3/3 | 0 | 0 | 0 | ||
위기관리론 | 3/3 | 0 | 0 | 0 | 광고기획론 | 3/3 | 0 | 0 | 0 | ||||
마케팅기초 | 3/3 | 0 | 0 | 0 | 4차산업혁명과 미디어 | 3/3 | 0 | 0 | 0 | ||||
광고와 소비자행동 | 3/3 | 0 | 0 | 0 |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PBL) | 3/3 | 0 | 0 | 0 | ||||
광고와 소비자행동 | 3/3 | 0 | 0 | 0 |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PBL) | 3/3 | 0 | 0 | 0 | ||||
광고와 소비자행동 | 3/3 | 0 | 0 | 0 |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PBL) | 3/3 | 0 | 0 | 0 | ||||
트랙 필수 | 멀티미디어제작론(미) | 3/3 | 0 | 0 | 0 | ||||||||
영상제작의이해와실습(방) | 3/3 | 0 | 0 | 0 | |||||||||
PR작문(광)(PBL) | 3/3 | 0 | 0 | 0 | |||||||||
3학년 | 전공 선택 | 미디어산업과 정책(창업) | 3/3 | 0 | 0 | 0 | 설득커뮤니케이션 | 3/3 | 0 | 0 | 0 | ||
언론사상사 | 3/3 | 0 | 0 | 0 | 마케팅PR | 3/3 | 0 | 0 | 0 | ||||
영상광고크리에이티브 (Capstone design) | 3/3 | 0 | 0 | 0 |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 3/3 | 0 | 0 | 0 | ||||
PR세미나 | 3/3 | 0 | 0 | 0 | 언론의 역사 | 3/3 | 0 | 0 | 0 | ||||
매스컴효과론 | 3/3 | 0 | 0 | 0 | 3/3 | 0 | 0 | 0 | |||||
3/3 | 0 | 0 | 0 | 3/3 | 0 | 0 | 0 | ||||||
트랙 필수 | 다큐멘터리제작론(방) | 3/3 | 0 | 0 | 0 | 사진제작과편집(미) | |||||||
신문제작과 편집(미) | 3/3 | 0 | 0 | 0 | 카피라이팅(광) | ||||||||
PR캠페인(광) | 3/3 | 0 | 0 | 0 | |||||||||
라디오제작론(방) | 3/3 | 0 | 0 | 0 | |||||||||
광고기획서제작(Capstone Design)(광) | 3/3 | 0 | 0 | 0 | |||||||||
4학년 | 전공 선택 | 미디어 법과 윤리 (Capstone Design) | 3/3 | 0 | 0 | 0 | 소통과 미디어(PBL) | 3/3 | 0 | 0 | 0 | ||
광고마케팅창업(창업) | 3/3 | 0 | 0 | 0 | |||||||||
트랙 필수 | 잡지출판제작과 편집(미) | 3/3 | 0 | 0 | 0 | 인터넷과1인미디어(창업)(미) | 3/3 | 0 | 0 | 0 | |||
브랜디드콘텐츠(광) | 3/3 | 0 | 0 | 0 | 텔레비전장르와 포맷(방) | 3/3 | 0 | 0 | 0 | ||||
영상의 구성과 편집(방) | 3/3 | 0 | 0 | 0 | |||||||||
지도사항 | 광고PR의 이해와 신문방송의 이해는 학문기초교양으로 편성하여 신입생, 전과, 편입생 반드시 이수 지도 |
최근업데이트 : 2025/05/22 sb****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손보욱 (디지털영상미디어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박한나(광고홍보콘텐츠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