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선문대학교 SUN MOON University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LOGIN

언어선택

교육목표

교육목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명확한 상황분석과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사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전통적 미디어와 새로운 매체환경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융합형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디지털영상미디어전공
  • 01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활용 능력의 제고와 실무적 활용도의 증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 02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첨단 미디어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 능력 연계를 통한 문제해결 중심 교육: 과목 신설과 변경을 통한 교육
  • 03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스마트미디어들을 통해 자신의 사고와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성과 중심 교육: 융합형 과목을 통한 교육
광고홍보콘텐츠전공
  • 01사회적 관계성 개선을 선도하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터
  • 02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광고PR인
  • 03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윤리적인 커뮤니케이터

세부목표

  • 01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
  • 02 심층적인 상황분석과 발전적 대안제시 능력 함양을 위한 문제해결 중심 교육
  • 03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사고와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성과중심 교육

인재상

디지털영상미디어전공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를 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광고홍보콘텐츠전공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터 양성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공동체 인성 역량 G01 저널리즘 실무역량 S01
자기개발 역량 G02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S02
자원·정보·기술 활용 역량 G03 광고·PR 역량 S03
문제해결 역량 G04 저널리즘 실무역량 S01
지역공생 역량 G05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S02
글로벌 역량 G06 광고·PR 역량 S03
의사소통 역량 G07
팀워크 역량 G08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순번 교과목명 G01 G02 G03 G04 G05 G06 G07 G08 S01 S02 S03
1 1인 미디어 창엄(창업) 5 15 10 15 2 5 3 15 30
2 PR 세미나 5 5 5 10 5 25 10 5 5 5 20
3 PR 작문(Capstone Design) 5 10 10 20 5 5 10 5 3 2 25
4 PR캠페인 기획 5 5 10 20 5 5 10 10 3 2 25
5 광고PR의 이해 5 10 20 10 5 10 10 5 5 20
6 광고기획론 15 20 15 20 30
7 광고기획서작성법(Capstone Design) 20 30 20 10 20
8 광고기획서저작실무 10 20 20 10 10 30
9 광고마케팅론 10 20 20 10 20 20
10 광고마케팅컨설팅창업(창업) 10 10 20 10 10 10 30
11 광고사진론Ⅰ 20 40 20 10 10
12 광고와소비자행동 20 30 10 10 30
13 광고제작론 20 20 20 20 0 20
14 극영화제작론 10 20 20 20 10 20
15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5 5 10 5 5 25 10 5 20 10
16 다큐멘타리 제작론 5 15 10 10 5 5 10 10 10 20
17 디지털미디어의이해 2 10 15 10 3 10 10 10 10 15 5
18 라디오제작론 10 10 10 10 10 10 10 10 20
19 마케팅 PR(Capstone Design) 5 5 5 15 5 15 10 10 5 5 20
20 마케팅 기초 15 25 15 15 30
21 매스컴효과론 5 5 20 5 5 5 10 15 10 10 10
22 멀티미디어제작론 5 15 10 10 10 5 15 10 10 10
23 미디어법과윤리 10 10 10 10 10 10 10 20 10
24 미디어산업과정책 2 10 10 10 3 10 15 10 10 15 5
25 보도사진제작과편집 10 20 10 10 10 10 15 5 10
26 보도사진제작론 20 40 30 10
27 브랜디드콘텐츠 20 30 10 10 30
28 설득커뮤니케이션(Capstone Design) 30 30 10 10 20
29 세계언론사 10 10 10 10 20 10 10 10 10
30 소셜미디어오와광고 10 20 20 0 10 20 20
31 소통과 미디어(Capstone Design) 5 10 10 10 5 5 20 5 10 10 10
32 스마트미디어론 5 15 10 15 10 10 20 15
33 스피치커뮤니케이션 20 10 40 10 10 10
34 신문방송의이해 5 10 15 10 5 10 10 5 15 15
35 신문제작과편집 5 10 20 10 5 10 10 30
36 신문편집 기획론 20 20 20 10 10 20
37 언론사상사 5 20 5 20 20 15 10 5
38 언론윤리법제 20 10 10 20 20 10 10 0
39 영상광고크리에이티브 20 30 10 10 30
40 영상문화론 5 10 15 5 5 10 15 5 30
41 영상의구성과편집 20 20 10 10 10 5 20 5
42 영상제작의이해와실습 15 10 15 10 10 10 20 10
43 위기관리론 10 10 10 10 20 10 10 10 10
44 위기관리론(Capstone Design) 10 10 10 10 20 10 10 10 10
45 인쇄광고디자인 10 60 20 10
46 인터렉티브 광고
47 잡지출판제작과편집 10 20 10 10 10 10 20 10
48 잡지출판제작론 20 20 20 20 20
49 재난보도와미디어 10 10 10 10 10 20 20 10
50 카피라이팅(Capstone Design) 20 30 10 10 30
5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5 15 15 5 5 5 10 10 10 10 10
52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 15 5 15 20 15 20 5 5
53 커뮤니케이션이론 5 10 15 10 5 10 10 5 15 15
54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Capstone Design) 10 20 10 10 20 10 5 15
55 텔레비전장르와포멧 10 20 10 10 10 10 30
56 한국언론사 10 10 10 10 20 10 10 10 10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박한나(광고홍보콘텐츠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손보욱 (디지털영상미디어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