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명확한 상황분석과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사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전통적 미디어와 새로운 매체환경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융합형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를 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터 양성
공동체 인성 역량 | G01 | 저널리즘 실무역량 | S01 |
---|---|---|---|
자기개발 역량 | G02 |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 S02 |
자원·정보·기술 활용 역량 | G03 | 광고·PR 역량 | S03 |
문제해결 역량 | G04 | 저널리즘 실무역량 | S01 |
지역공생 역량 | G05 |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 S02 |
글로벌 역량 | G06 | 광고·PR 역량 | S03 |
의사소통 역량 | G07 | ||
팀워크 역량 | G08 |
순번 | 교과목명 | G01 | G02 | G03 | G04 | G05 | G06 | G07 | G08 | S01 | S02 | S03 |
---|---|---|---|---|---|---|---|---|---|---|---|---|
1 | 1인 미디어 창엄(창업) | 5 | 15 | 10 | 15 | 2 | 5 | 3 | 15 | 30 | ||
2 | PR 세미나 | 5 | 5 | 5 | 10 | 5 | 25 | 10 | 5 | 5 | 5 | 20 |
3 | PR 작문(Capstone Design) | 5 | 10 | 10 | 20 | 5 | 5 | 10 | 5 | 3 | 2 | 25 |
4 | PR캠페인 기획 | 5 | 5 | 10 | 20 | 5 | 5 | 10 | 10 | 3 | 2 | 25 |
5 | 광고PR의 이해 | 5 | 10 | 20 | 10 | 5 | 10 | 10 | 5 | 5 | 20 | |
6 | 광고기획론 | 15 | 20 | 15 | 20 | 30 | ||||||
7 | 광고기획서작성법(Capstone Design) | 20 | 30 | 20 | 10 | 20 | ||||||
8 | 광고기획서저작실무 | 10 | 20 | 20 | 10 | 10 | 30 | |||||
9 | 광고마케팅론 | 10 | 20 | 20 | 10 | 20 | 20 | |||||
10 | 광고마케팅컨설팅창업(창업) | 10 | 10 | 20 | 10 | 10 | 10 | 30 | ||||
11 | 광고사진론Ⅰ | 20 | 40 | 20 | 10 | 10 | ||||||
12 | 광고와소비자행동 | 20 | 30 | 10 | 10 | 30 | ||||||
13 | 광고제작론 | 20 | 20 | 20 | 20 | 0 | 20 | |||||
14 | 극영화제작론 | 10 | 20 | 20 | 20 | 10 | 20 | |||||
15 |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 5 | 5 | 10 | 5 | 5 | 25 | 10 | 5 | 20 | 10 | |
16 | 다큐멘타리 제작론 | 5 | 15 | 10 | 10 | 5 | 5 | 10 | 10 | 10 | 20 | |
17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2 | 10 | 15 | 10 | 3 | 10 | 10 | 10 | 10 | 15 | 5 |
18 | 라디오제작론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20 | ||
19 | 마케팅 PR(Capstone Design) | 5 | 5 | 5 | 15 | 5 | 15 | 10 | 10 | 5 | 5 | 20 |
20 | 마케팅 기초 | 15 | 25 | 15 | 15 | 30 | ||||||
21 | 매스컴효과론 | 5 | 5 | 20 | 5 | 5 | 5 | 10 | 15 | 10 | 10 | 10 |
22 | 멀티미디어제작론 | 5 | 15 | 10 | 10 | 10 | 5 | 15 | 10 | 10 | 10 | |
23 | 미디어법과윤리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20 | 10 | ||
24 | 미디어산업과정책 | 2 | 10 | 10 | 10 | 3 | 10 | 15 | 10 | 10 | 15 | 5 |
25 | 보도사진제작과편집 | 10 | 20 | 10 | 10 | 10 | 10 | 15 | 5 | 10 | ||
26 | 보도사진제작론 | 20 | 40 | 30 | 10 | |||||||
27 | 브랜디드콘텐츠 | 20 | 30 | 10 | 10 | 30 | ||||||
28 | 설득커뮤니케이션(Capstone Design) | 30 | 30 | 10 | 10 | 20 | ||||||
29 | 세계언론사 | 10 | 10 | 10 | 10 | 20 | 10 | 10 | 10 | 10 | ||
30 | 소셜미디어오와광고 | 10 | 20 | 20 | 0 | 10 | 20 | 20 | ||||
31 | 소통과 미디어(Capstone Design) | 5 | 10 | 10 | 10 | 5 | 5 | 20 | 5 | 10 | 10 | 10 |
32 | 스마트미디어론 | 5 | 15 | 10 | 15 | 10 | 10 | 20 | 15 | |||
33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20 | 10 | 40 | 10 | 10 | 10 | |||||
34 | 신문방송의이해 | 5 | 10 | 15 | 10 | 5 | 10 | 10 | 5 | 15 | 15 | |
35 | 신문제작과편집 | 5 | 10 | 20 | 10 | 5 | 10 | 10 | 30 | |||
36 | 신문편집 기획론 | 20 | 20 | 20 | 10 | 10 | 20 | |||||
37 | 언론사상사 | 5 | 20 | 5 | 20 | 20 | 15 | 10 | 5 | |||
38 | 언론윤리법제 | 20 | 10 | 10 | 20 | 20 | 10 | 10 | 0 | |||
39 | 영상광고크리에이티브 | 20 | 30 | 10 | 10 | 30 | ||||||
40 | 영상문화론 | 5 | 10 | 15 | 5 | 5 | 10 | 15 | 5 | 30 | ||
41 | 영상의구성과편집 | 20 | 20 | 10 | 10 | 10 | 5 | 20 | 5 | |||
42 | 영상제작의이해와실습 | 15 | 10 | 15 | 10 | 10 | 10 | 20 | 10 | |||
43 | 위기관리론 | 10 | 10 | 10 | 10 | 20 | 10 | 10 | 10 | 10 | ||
44 | 위기관리론(Capstone Design) | 10 | 10 | 10 | 10 | 20 | 10 | 10 | 10 | 10 | ||
45 | 인쇄광고디자인 | 10 | 60 | 20 | 10 | |||||||
46 | 인터렉티브 광고 | |||||||||||
47 | 잡지출판제작과편집 | 10 | 20 | 10 | 10 | 10 | 10 | 20 | 10 | |||
48 | 잡지출판제작론 | 20 | 20 | 20 | 20 | 20 | ||||||
49 | 재난보도와미디어 | 10 | 10 | 10 | 10 | 10 | 20 | 20 | 10 | |||
50 | 카피라이팅(Capstone Design) | 20 | 30 | 10 | 10 | 30 | ||||||
51 |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 5 | 15 | 15 | 5 | 5 | 5 | 10 | 10 | 10 | 10 | 10 |
52 |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 | 15 | 5 | 15 | 20 | 15 | 20 | 5 | 5 | |||
53 | 커뮤니케이션이론 | 5 | 10 | 15 | 10 | 5 | 10 | 10 | 5 | 15 | 15 | |
54 |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Capstone Design) | 10 | 20 | 10 | 10 | 20 | 10 | 5 | 15 | |||
55 | 텔레비전장르와포멧 | 10 | 20 | 10 | 10 | 10 | 10 | 30 | ||||
56 | 한국언론사 | 10 | 10 | 10 | 10 | 20 | 10 | 10 | 10 | 10 |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박한나(광고홍보콘텐츠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자료관리 : 학부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손보욱 (디지털영상미디어 전공) / 연락처 : 041-530-250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