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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대학교 SUN MOON University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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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디지털영상미디어 전공 이수체계도

광고홍보콘텐츠 전공 이수체계도

디지털영상미디어 전공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1학기 2학년
구분 이수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권장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권장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1학년 학문
기초
디지털영상미디어의 이해(TIPS) 3/3
광고PR의 이해(TIPS) 3/3
전공
필수
커뮤니케이션 능력개발 3/3
커뮤니케이션 미디어(TIPS) 3/3
2학년 전공
필수
커뮤니케이션이론 3/3 4차산업혁명과 미디어 3/3
전공
선택
언론사상사 3/3 디지털 영상제작의 기초 3/3
빅데이터와 스토리텔링 3/3 스피치커뮤니케이션 3/3
영상언어의 이해와 분석 3/3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3/3
빅데이터 조사방법론 3/3 웹툰과 애니메이션의 이해 3/3
위기관리와 미디어 3/3 커뮤니케이션 발달사 3/3
3학년 전공
선택
미디어 법과 윤리(Capstone Design) 3/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3/3
매스컴효과론 3/3 미디어 정책론 3/3
4차산업혁명과 미디어산업(창업) 3/3 소통과 미디어 3/3
디지털 영상편집과 활용 3/3 영상미디어와 인공지능 3/3
데이터 저널리즘 3/3 영상콘텐츠 기획 및 연출 3/3
포토저널리즘과 제작 3/3
4학년 전공
선택
웹진 및 전자출판제작론 3/3 빅데이터와 콘텐츠 큐레이션 3/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과 인공지능활용 3/3 미디어스타트업(Capstone Design) 3/3
사운드콘텐츠 제작 3/3 첨단 영상콘텐츠 제작 3/3
텔레비전장르와 포맷 3/3

광고홍보콘텐츠 전공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1학기 2학년
구분 이수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권장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권장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1학년 학문
기초
디지털영상미디어의 이해(TIPS) 3/3
광고PR의 이해(TIPS) 3/3
전공
필수
커뮤니케이션 능력개발 3/3
커뮤니케이션 미디어(TIPS) 3/3
2학년 전공
선택
마케팅 기초 3/3 광고기획론 3/3
광고 심리학 3/3 PR캠페인 기획(Capstone Design) 3/3
PR 작문 3/3 빅데이터 분석 3/3
디지털 PR 3/3 디지털 마케팅 3/3
광고 PR 조사방법론 3/3 영상광고 제작과 편집 3/3
영상디자인 기초 3/3 공공캠페인 3/3
3학년 전공
선택
소비자 행동과 빅데이터 3/3 카피라이팅 3/3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3/3 마케팅 PR 3/3
광고기획서제작(Capstone Design) 3/3 마케팅 전략 3/3
브랜디드 콘텐츠 3/3 글로벌 PR 3/3
브랜드 영상 스토리텔링 3/3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3/3
PR 사례연구 3/3
광고사진 실무 3/3
4학년 전공
선택
위기관리 PR 3/3 광고 PR 창업 3/3
디지털미디어 플래닝 3/3 헬스커뮤니케이션 3/3
OOH 프로모션 3/3 사회적 책임과 광고PR 윤리 3/3

'2020년 이전' 전공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구분 이수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권장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복수 부전공 연계 외국인
학년 학문 기초 신문방송의 이해 3/3 3 3 0
광고PR의 이해 3/3 3 3 0
전공 필수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 3/3 0 0 0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TIPS) 3/3 0 0 0
2학년 전공 필수 커뮤니케이션이론 3/3 0 0 0
전공 선택 영상문화론 3/3 0 0 0 0 스피치커뮤니케이션 3/3 0 0 0
위기관리론 3/3 0 0 0 광고기획론 3/3 0 0 0
마케팅기초 3/3 0 0 0 4차산업혁명과 미디어 3/3 0 0 0
광고와 소비자행동 3/3 0 0 0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PBL) 3/3 0 0 0
트랙 필수 3/3 0 0 0 멀티미디어제작론(미) 3/3 0 0 0
영상제작의이해와실습(방) 3/3 0 0 0
PR작문(광)(PBL) 3/3 0 0 0
3학년 전공 선택 미디어산업과 정책(창업) 3/3 0 0 0 설득커뮤니케이션 3/3 0 0 0
언론사상사 3/3 0 0 0 마케팅PR 3/3 0 0 0
영상광고크리에이티브 (Capstone design) 3/3 0 0 0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 3/3 0 0 0
PR세미나 3/3 0 0 0 언론의 역사 3/3 0 0 0
매스컴효과론 3/3 0 0 0 3/3 0 0 0
3/3 0 0 0 3/3 0 0 0
트랙 필수 다큐멘터리제작론(방) 3/3 0 0 0 사진제작과편집(미)
신문제작과 편집(미) 3/3 0 0 0 카피라이팅(광)
PR캠페인(광) 3/3 0 0 0
라디오제작론(방) 3/3 0 0 0
광고기획서제작(Capstone Design)(광) 3/3 0 0 0
4학년 전공 선택 미디어 법과 윤리 (Capstone Design) 3/3 0 0 0 소통과 미디어(PBL) 3/3 0 0 0
광고마케팅창업(창업) 3/3 0 0 0
트랙 필수 잡지출판제작과 편집(미) 3/3 0 0 0 인터넷과1인미디어(창업)(미) 3/3 0 0 0
브랜디드콘텐츠(광) 3/3 0 0 0 텔레비전장르와 포맷(방) 3/3 0 0 0
영상의 구성과 편집(방) 3/3 0 0 0
지도사항 광고PR의 이해와 신문방송의 이해는 학문기초교양으로 편성하여 신입생, 전과, 편입생 반드시 이수 지도

교과목해설

학문기초교양

635002 신문방송의 이해(Principles of Newspaper and Broadcasting)

  • 대표적인 매스 미디어인 신문과 방송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분야의 입문과목으로서 향후 다양한 전공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토대가 된다.
  • This course focuses on understanding newspaper and broadcasting as representative mass media. Students acquire the basic knowledge about various effects on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sectors. It is introduction course that is founded of study on media communication as major.

635001 광고 PR의 이해(Principles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영역인 광고와 PR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과 개념을 학습한다. 광고 분야에서는 광고의 기능과 종류, 다양한 표현기법을 살펴보고, PR 관련해서는 미디어를 이용한 PR현상의 개념, 특징, 방법 등을 두루 학습한다. 광고와 PR에 대한 실제 사례를 찾아서 분석하고 토론하는 실습도 병행한다.
  • This class is designed to introduce you to the theories, practices, principles and history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You will study advertising phenomenon , key terms and basic theories. The students will understand many kinds of advertising, functions, effects and so on. In addition, you will study PR strategies relating with principles, functions and practices.

전공필수

635026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Introduction to Mass Communication) (TIPS)

  • 커뮤니케이션학의 입문 과정으로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의 개념과 유형, 연구방법 및 역사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아울러 현대사회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도모한다.
  • This is an introduction course specialized on its definitions, types and their characteristics. And student explores the basic knowledge media's functions and impacts on modern society.

635003 커뮤니케이션능력개발(Communicative Competence)

  • 인간의 모든 행동과 노력의 결실에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녹아 있다. 그런 만큼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복합적 개념으로, 다양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는 바, 이러한 요소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개인의 실천적 노력을 병행한다.
  • This course is aimed at promoting the communication capacity. Communication abilities are composed of many dimensions and factors. So you will study many factors of communication abilities. For example, Self-expression, Self-disclosure, speech ability, emotional ability, nonverbal communication, SNS communications are typical elements of communication ability.

632006 커뮤니케이션 이론(Communication Theory)

  • 본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들이 형성된 배경과 형성과정 및 관련 개념들을 살펴봄으로써 분석하고 개인 혹은 사회에 미치는 효과들을 분석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 This course is aimed to understand the theories about communication phenomenon. By searching the background, making process and the related concepts of every communication theory, we will study the effect of communication to individual persons and society analytically.

전공선택

632024 광고와 소비자행동(Advertising & Consumer Behavior)

  • 이 과목은 기업 활동의 주 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증진에 목적이 있다.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외적/환경적 요소와 소비자의 개인적/내적인 요소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광고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 This subject is aimed to enhance understanding of consumers who are the main target of corporate communication. For this purpose some methods will be studied to improve overall understanding of 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and to apply it for marketing practices by examining environmental factors of consumer as well as personal factors related to have impact on the process of consumers' decision making.

635004 마케팅기초(Principles of Marketing)

  • 광고는 마케팅의 한 요소이다. 특히 광고기획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학습이 필수이다. 이 과목은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함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본다.
  • In order to study advertising, expecially advertising planning, you should study marketing before. Because marketing includes advertising totally. This class will give you the opportunity of understanding marketing theory, strategies and many important terms.

632018 위기관리론(Crisis Management)

  • 정부나 기업, 우리사회 조직의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서 깊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 즉, 국가위기나 대형 재난발생시 어떻게 대응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까하는 관점에서 위기발생요소나 재난의 원인 등을 사전에 관리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게 한다. 오늘날 수많은 위기나 재난에 직면한 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고자 한다.
  •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the fundamentals about how organizations and corporations manage and communicate during crises. Students will be introduced to crisis communications theory, types of crisis, crisis communications plans, and a variety of crisis responses through case studies.

635027 PR작문(PR Writing) (PBL)

  • 본 강의는 앞으로 PR 실무자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PR 작문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실제 보도자료, PR 기획서, 뉴스레터 등 PR 업무에 있어 필요한 작문을 경험하고 그것의 쓰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 This is the capstone course for students to understand the basic principles of public relations writing.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class is to make students more proficient in the various forms of public relations writing targeted to specific audiences. The course materials include news releases, fact sheets, speeches, feature stories, letters, memoranda, company histories, newsletters and brochures. In the process of studying and practicing writing, we will discuss the role of public relations in organizations.

632016 광고기획론(Advertising Planing)

  • 광고기획론은 장차 광고기획가(Account Executive)를 양성할 목적으로 광고전략을 짜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광고기획 과정은 시장과 소비자, 경쟁사와 제품 특성에 대한 다각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참신하면서도 논리적인 광고 전략을 구사하는 것인 만큼 전문적인 학습과 체험이 필요하다.
  • Students will study of essential theories, key concepts/terminology, total process of advertising planning. This class gives you the opportunity of studying theories of advertising planning as well as case studies of advertising planning documents produced by advertising companies. With this process, you can develop the basic capacities of advertising planning and analytic thinking.

635007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Media) (DBL)

  •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초연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인간사회의 근본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4차 산업혁명이후에는 모든 인간들의 활동이 고도화된 네트워크로 통해 연결·집약되어 인공지능과 연계되면서 극도로 효율적인 사회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것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새로운 미디어들을 예측·전망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 환경 변화와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해 철학/문학/경제/기술 등 다양한 학문을 융합하는 학제간 수업으로 진행한다.
  • ‘Web 3.0’ accelerates digital convergence of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and high-speed networks provide various services, such as digital multimedia service, two-way data service, and so on. All the media is evolving the smart media as like 'smart phone' and 'smart TV'. The objectives of this class are to increase students' abilities to take advantage of smart media, digital communication technologies.

630034 멀티미디어 제작론(The Practical Training of Multi-Media)

  • 최근 방송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멀티미디어관련 제작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전자신문, 인터넷신문, 전자출판과 같은 분야에 대한 실제 제작학습을 통하여 차후 정보화사회 언론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new broadcast technologies, this course aims to cultivate ability related to multimedia production. Students will keep qualities of future journalists through learning the actual production on the field, such as electronic newspapers, the Internet, newspapers, and electronic publishing.

632022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메시지로 만드는 원칙과 더불어,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비언어적 수단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This course focuses on effective speech communication methods. Especially, making his own opinion and emotion into message, and effective message delivering skills with non-verbal symbols are studied in this course.

632079 영상제작의 이해와 실습(Theory & Practice of Technology in Visual Media)

  • 디지털 영상 제작의 기술적 이해와 기본적인 장비 운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영상 제작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촬영, 조명 그리고 사운드 녹음을 위한 다양한 장비의 기능과 사용 방법을 익힘으로써 전반적인 영상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시행하여 효과적인 작품 제작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provides a hand-on opportunity to learn how to use digital video equipment such as cameras, sound recorders and lighting gear. The goal of the course is for the student to develop the ability to capture great video images and audio, and to be able to edit those two elements together to create a visual work.

632064 PR캠페인(PR Campaign)

  • PR 캠페인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다룬다. PR캠페인의 정의와 역할, 발전과정 및 주요 전략이론과 모델 등을 살펴보고 공공 캠페인, 공익광고 등을 포함하는 제반 PR 커뮤니케이션을 캠페인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the opportunity to apply the fundamentals of what has been learned over the course of study in public relations and apply them to design an actual public relations campaign program. Course learning is through lectures, discussions, research, and teamwork.

630069 다큐멘터리제작론(The Practice of documentary Production)

  • 영상 매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다큐멘터리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기획에서부터 자료조사, 인터뷰, 구성안 작성, 촬영과 편집에 이르기까지 다큐멘터리 전체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방송 현장에서 요구하는 영상 제작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This course covers all aspects of producing a documentary, including production of a short documentary film. Its purpose is to enhance an understanding of the entire process such as a documentary planning, material survey, interview, preparation of formation draft, filming, and editing. Throughout the course students will acquire practical production skills required in the field of broadcasting production.

633007 매스컴효과론(The Theory of Mass Communication Effects)

  • 이 강의는 오늘날 현대사회에 미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미래 정보사회에서의 변화와 가능성을 전망해본다. 아울러 그러한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한국사회에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과 효과에 대해 실제로 분석해본다.
  • This lecture examines diverse theories about the influence of mass communication on contemporary society and looks at the changes and possibilities in the future information society. In addition, based on such theoretical discussion, we analyze the effects and impacts of mass communication on culture and politics of Korean society.

635022 미디어정책과 산업(Media Industry and politics) (DBL)

  • 21세기 디지털미디어시대에 들어서면서 미디어는 양적, 질적으로 핵심적인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고, 시장에서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는 전통적인 정치·사회적 도구로서의 성격과 더불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산업적 속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과목에서는 미디어산업의 현황과 속성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들을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창업과목으로서 외부 전문가 및 산업체 관련 외부 인사들의 특강 및 현장 체험 등 다양한 교육방법이 적용된다.
  • Entering the digital media era in 21C, media is embossed the core industry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Therefore the industrial characteristics is growing serious with traditional political/societal means. Under the changing trend, this course is aimed to understand the media industry’s characteristics and present state and the realted policies. As creation course, we use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he lecture of external specialist, persons at industry and field study.

635015 신문제작과 편집(Newspaper Editing and Producing)

  • 본 과목은 신문제작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신문 기사의 작성, 취재, 기사작성, 신문편집 및 발행 등의 과정을 실제 신문제작실습을 통해 학습하게 된다.
  • This course is aimed to broaden practical experience of newspaper publishing through studying the process of newspaper planning, news gathering, writing and editing based on general principles of newspaper publishing.

633005 언론사상사(The History of Communication Philosophy)

  •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사상의 중요성을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특히 인간 역사상 주요 커뮤니케이션 사상 및 철학을 시대적 상황과 결부하여 분석하여 이해를 도모토록 한다.
  • This course will introduce some of the important philosophical issues involved in communication and media from historical perspective. This topics will guide discussions aimed at investigating the role of communication and media.

635020 영상광고크리에이티브(Advertising Creative in Motion Pictures)

  • 이 과목은 방송광고 아이디어 기획에서부터 CF제작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고 광고의 효율적인 표현방법 및 전략을 습득하여 향후 실제 광고제작 능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광고물을 제작하는 데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창의적 광고에 대한 감각과 안목을 비롯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 발상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을 공부한다. 국내외 인쇄, 전파광고물, 기타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등 폭넓은 사례를 대상으로 하되 발상 측면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 This course aims to teach various strategies and techniques prerequisite for creative production, ranging from idea planning to CF production. For this purpose, the course is mainly focused on creative thinking by studying various kinds of advertising in motion picture, including contents in online media and social media

635012 글로벌문화커뮤니케이션(Global Culture Communication)

  • 최근 세계화, 지구촌화 시대를 맞이하여 다문화권 간의 공존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상호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이해 및 포용을 전제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이질문화에 대한 이해 및 이들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o hav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lobal society. Its goals are to help you become more sensitive to cultural differences, and to provide you with the knowledge and skills that will help you interact successfully with people in other culture.

630042 라디오제작론(Theory & Practice in Radio)

  • 최초의 전파매체인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과 기능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라디오의 편성, 제작, 비평 등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오디오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 학습하고 체험함으로써 영상제작에 있어서의 활용을 도모하고자 한다.
  • This lecture will theoretically analyze the media characteristics and functions of radio, and understand the programming, production, and criticism of radio through practical exercises. Furthermore, students will learn the meaning and effect of audio and utilize it in video production.

632057 마케팅PR(Marketing Public Relation)

  • 뉴스나 이벤트, 그리고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PR은 이제 새로운 마케팅 미디어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 과목은 공중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PR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을 둔다.
  • This course is a capstone design class that enables students to obtain a good knowledge of marketing oriented public relations. In this class, students will learn strategic issues and effective practices of marketing communication between corporations and their publics. It is most suitable for either those who wish to pursue a career in marketing, advertising or public relations.

635014 보도사진제작과 편집(The Theory & Practice of Photojournalism)

  • 사진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 중에 하나다. 특히 보도 사진은 문자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스마트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사진의 역할과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과목은 보도사진의 특성의 기능을 이해하고, 보도사진 제작·편집 능력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Photograph is one of important measures that conveys message. Especially photo-journalism has a more influence than textual message. It grows weight more and more with spreading smart media recently. This course is aim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and functions of photo-journalism. And we exercise production and editing the photo-journalism.

630017 설득커뮤니케이션(The Theory of Persuasive Communication)

  • 선전, 광고, PR현상의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심리학적, 사회학적 제반 설득이론들을 바탕으로 설득 메시지의 내용과 수용자 속성들을 연구하여 차후 설득커뮤케이션 영역별 과목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Review the related psychology theories on persuasive theory and its application into a communication situation in terms of a theory and practice.

635028 소통과 미디어(Communication and Media) (PBL)

  •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미디어에 관한 다각적인 관점에서의 이해를 도모토록 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새로운 현상, 최근 이론 및 주요 연구결과들을 학습대상으로 한다. 수강학생들은 반드시 개별 혹은 조별로 자신이 조사 분석한 주제의 연구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 This course explores various perspectives to understand communication and media deeply. Especially it will discuss about new phenomenons, recent theory, results of research etc. Students are required to present their own works individually or in groups.

632083 카피라이팅(Copywriting)

  • 광고커뮤니케이션의 핵심요소인 광고메시지의 구성요소와 카피의 개념, 역할,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카피 메시지 작성의 기본감각을 배양한다. 또한 카피의 발상법과 컨셉 수립과정을 이해하고 단순히 카피라이팅에 그치는 교육이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메이킹 능력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각 매체별 광고 카피의 실전연습을 통해 캠페인 전개능력을 배양한다.
  • This subject is for enhancing basic sense by examining constructs of advertising message and meaning, roles, and types of copywriting. It also aims to understand the ways of thinking on copywriting and constructing concepts, which is not only for writing advertising copy but for enlarging the abilities of creative concept-making. Besides, various ways will be sought to improve advertising campaigns by studying practical copywriting according to advertising media.

635025 커뮤니케이션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ommunication) (PBL)

  • 이 강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의 기초개념 및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표본의 선정, 자료의 수집방법,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등을 다룬다. 그것은 내용분석, 설문조사, 실험연구 등의 다양한 실증적 연구방법을 포괄한다. 이 과정은 궁극적으로 실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적용하여 연구논문을 작성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This lecture deals with the basic concepts and processes of research methods for scientific research on communication phenomena, and includes sampling, data collection, and statistical methods for analysis. It encompasses a variety of empirical research methods such as content analysis, questionnaires, and experimental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the ability to write research papers and evaluate the results by applying them to actual communication phenomena.

632063 PR세미나(PR Seminar)

  • 광고홍보학 4학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하여 홍보를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대한 실무적 이해 및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현업 PR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향후 홍보분야 진로 모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원어강좌).
  • Public Relations Seminar will acquaint you with a basic understanding of the dynamic field of public relations. You will learn the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interfacing with society. The class will give you opportunities to expand your scope of understanding public relations in terms of various social, cultural, political, and economic perspectives. In addition, you will also learn how to analyze communication problems in the contemporary and develop public relations programs to solve the problems.

635023 광고기획서제작실무(Advertising Planning and Production)

  • 광고 기획서 제작실무는 장차 광고기획가(Account Executive)를 양성할 목적으로 보다 직접적인 실습 훈련을 쌓는데 초점을 둔다. 광고 기획서 작성법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사례분석 경험을 토대로 각자 직접 광고기획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광고기획서를 작성하면서 논리적인 분석과 판단력, 사고력, 참신한 아이디어 발상법과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을 고양한다. 이 과목에서 제작한 광고기획서는 전국 대학생 대상의 광고기획서 공모전에 출품을 독려한다.
  • This subject is focused on training for pre-advertising executives based on the practical exercise. The students who finished Advertising Planning have qualification for taking this subject. Students prepare their own advertising strategy and planning report through practice. With this process, the students could improve the capacities of strategic thinking, analytic power and presentation skill etc. In addition, the output that students completed is scheduled to display at national competing conference named as KOSAC.

635011 광고마케팅창업(Inaugurative Praxis in Advertising & PR)

  • 광고홍보 분야 창조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삼은 창업 실무 강좌이다. 창조산업의 핵심이 되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여 창업 준비, 계획, 실전, 평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본 강좌는 1인 창조기업 및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기본 지식과 실무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창업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곁들여 함께 설명한다.
  • This course is prepared for inaugurative Praxis in Advertising & PR as well as subjects related creative industries. It will be mainly focused on so-called ‘Branded contents’ fields and be introduced on the basic knowledge and explanation of 'creative-me company' and small scaled companies with various examples of Inaugurative Praxis for easy understandings.

635024 미디어법과윤리(Mass Media Ethics & Law)

  • 매스미디어의 조직 및 그 운영에 관련된 국내외의 실정법을 토대로 하여 법제적·윤리적인 측면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실제적인 사례들을 고찰한다.
  • Study the traditional theory and contemporary dispute on a social duty and responsibility of media as a social public company, not a private company and occupational ethics, etc. of the press.

635009 영상제작의 구성과 편집(Construction and Editing of Visual Material)

  • 극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포함한 다양한 영상 작품의 구성 방식과 편집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 작품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영상 구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실제적인 영상 제작 능력을 기른다.
  • This course serves as an introduction to the art of digital video construction and editing. The course also explores the theory on video construction and practical practice of various editing styles and softwares in order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how stories are constructed and expressed in the editing process.

635016 잡지출판제작과편집(The Theory and Practice of Publishing & Magazines)

  • 전통적인 인쇄매체라고 할 수 있는 잡지와 출판의 특성, 역사, 현황 및 미래전망을 살펴본다. 아울러 잡지출판과 관련된 제작기법, 편집, 취재, 발행 과정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최근 전자매체의 발달에 힘입은 전자출판과 같은 미래지향적인 잡지출판영역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둔다.
  • Students in this interest area gain hands-on experience in macro-editing: pitching and assigning stories, writing display type, coordinating photography and art, working with designers, fact checking, proofreading and following a publication through all stages of print or online production. They also focus on the finer aspects of micro-editing: grammar, style, syntax and usage. Classes provide an analysis of the industry and study of innovative techniques and delivery platforms.

632085 인터넷과 1인 미디어(창업) (Practical Study on Inauguration of Mass media) (DBL)

  • 본 강의는 디지털 융합과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달로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패러다임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1인 미디어 창업환경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매스미디어가 아니라 다양한 1인 매체들의 산업구조의 특성을 학습하게 된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국내외 1인 미디어들과 MCN들의 사례를 분석·평가함으로써 미디어 창업을 위한 기초적 소양을 함양하게 된다.
  • This course is aimed to understand the growing of ‘personal internet media’ and the change of media paradigm according the digital convergence and the development of network. We study the industrial structure and characteristics of ‘personal internet media’. By the analysis and estimation about real cases the inside and outside country, students cultivate the primary knowledge for ‘personal internet media’ creation.

635013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

  • 브랜디드 콘텐츠는 전통적인 광고 개념이 확대된 것으로,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브랜드를 하나의 콘텐츠 혹은 엔터테인먼트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PPL(Product Placement)를 비롯하여 스토리텔링, 아트콜라보레이션, 게임,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마케팅 사례 등 다양하다. 이와 관련한 발상과 기획법을 공부함으로써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전공 관련 영역 진출 동기와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This subject is related with ‘branded contents’ which are considered as the enlarged and advanced concept of traditional ‘advertising’. Branded contents are conceptually to make brand or brand communication the content or entertainment, such as product placement(PPL), storytelling, art collaboration, game, and place marketing for consumer experience and engagement. In accordance with this, the subject aims to study various knowhow of planning and creative thinking, thus to improve abilities and motives for those related future advertising fields.

635010 텔레비전 장르와 포맷(Understanding Television Genre and Its Format)

  • 본 강의는 다양한 방송장르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방송계에서 점차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텔레비전 포맷의 의미와 역사, 추세와 유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방송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직접 프로그램 포맷의 개발을 시도함으로써 차후 방송현업에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제공한다.
  • In this lecture, we will look at various broadcasting genres as well as the definitions, history, trends and types of television formats that are increasing in importance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Furthermore, by attempting to develop the program format on its own, it provides a basic foundation for entering into the broadcasting business in the future.

635037 언론의 역사(History of Press)

  • 이 강좌는 언론사를 공부함으로써 우리 언론의 발자취와 현실을 이해하고, 언론의 역할과 기능 및 나아갈 방향을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국 최초 근대언론의 생성과정에서부터 일제강점기의 미디어사를 되돌아보고, 현대미디어인 신문과 방송을 중심으로 그 발전과정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이 우리나라 언론발전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 This course aims to review the history and reality of our media, and to look at the role, function, and right direction of the media. Especially, we will review the creation of the first modern media, look back on the media history of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and examine the development process centering on the newspaper and the broadcasting of the modern media. It also examines the impact of Europe, the United States, and Japan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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